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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

100년만에 제 모습 찾은 광화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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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 광화문이 제 모습을 갖추고 다시 국민의 품으로 돌아왔다 

오랜 공사 끝에 광화문 앞에 월대도 제 모습을 찾고 광화문 현판도 원래 글씨로 복원되었다

 

 

 

 

 

 

새로 태어난 광화문을 보기 위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

 

 

 

 

 

 

묵질금자(墨質金字)

 

광화문 현판은 검은 바탕에 금색글자이고

동판으로 획을 만들고 가장 좋은 금 넉 냥을 발랐다

을축년 (1865 고종 2) 경복궁영건일기 

 

경복궁 중건 당시 훈련대장 임태영이 쓴 글씨로 금빛 글자가 반짝인다

왕의 덕이 온 나라를 비춘다

 

(경복궁 영건일기는 일본 와세다대학에 소장하고 있으며 2018년 공개하였다 )

남의 나라 책을 훔쳐갔으면 돌려줘야지 보여만 주는 건 뭐냐

 

 

 

 

 

 

광화문 앞에 복원된 월대

 

 

 

 

 

 

월대 (月臺)

100년 만에 복원된 월대는 궁궐이나 정전 같은 중요 장소에 설치한 대(臺)로서 나라에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

왕과 백성이 소통하는 장소이다

궁궐 정문에 난간석을 두르고 기단을 쌓은 경우는 광화문 월대에서만 볼 수 있다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광화문 월대 복원의 화룡정점 서수상 (瑞獸像)

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소유(호암미술관)하고 있던 것을 유가족이 기증하여 한쌍을 좌우에 설치하였다

 

 

 

 

 

서수상은 국왕이 태평성대를 유지하고 있을 때나 그것을 노래할 때 나타나는 상서로운 상상의 동물로서

특징은 얼굴이 해태(해치)와 비슷 하지만 사자와 같이 갈기털이 있고 이마에 뿔이 하나 있는 점이 다르다

 

 

 

 

 

100년 전 광화문 모습, 월대와 서수상(점선 안)이 있었으나

일제가 전차길을 설치하면서 모두 치워 버렸다 (중앙일보 발췌)

 

 

 

 

땅을 파 헤치자 나타난 광화문 앞 전차길(퍼온 사진)

 

 

 

 

광화문 옆에 있던 해태(해치)상도 월대 앞으로 자리를 옮겼다

 

 

 

 

 

제자리를 찾은 해태도 표정이 밝아 보인다

히~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100년 만에 복원된 제모습 광화문을 계기로 국운이 상승하고

서수상의 기운을 받아 태평성대 대한민국을 기원합니다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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